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되팔이 근절 캠페인 - 어떻게 해야 가능할까?

반응형

 

 

아~ 오늘도 3080 구매에 실패했네요.

 

1초 만에 대기 348명 무엇..

(광광 울었다.)

 

비록 사지는 못했지만

 

총판들이 난동을 피우는 이 시국에

 

굳건하게 가격을 유지해주는 리더스시스템즈 감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되팔이를 주제로 글을 써볼 겁니다.

(갑자기?)

 

 

 

되팔이가 뭔데?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돈을 버는 하나의 방법이죠.

 

근데 되팔이들이 과하게 성행하고

 

특정 커뮤니티에서는 되팔이들이 일반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작 필요한 사람들에게 혜택을 받지 못하고

 

가격 자체가 원래 가격을 초월해 버리는 둥

 

상당히 문제가 되는 시점이라 생각하네요.

 

 

되팔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서는

 

오픈마켓(쇼핑몰들)의 영향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판매가가 아닌 너도나도 가격 올려서 할인하는 척하는 모습과

 

균일가라는 둥 소비자가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지금 중고 문화에 영향이 없었을 거라 생각되진 않습니다.

 

되팔이에 대한 글인 만큼

 

최근 일어나는 총판에 대한 의혹은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막을까?

 

솔직히 완전히 막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되팔이의 특성과 중고 거래의 특성은 일부분 겹치기 때문이죠.

 

부족한 머리지만 되팔이만을 막는 방법을 쥐어짜 봅시다.

(머리야 어서 일해라!)

 

 

 

구매 내역 동봉

 

간단하게 호갱 방지죠.

 

우리는 흔히 편의점이나 슈퍼 등 먹거리나 물품을 살 때 가격을 보고 구매를 하죠.

 

허나 그 가격보다 비싸다면 구매를 꺼리는 것 또한 사실이죠.

 

해당 구매 내역은 해당 구매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한 시리얼 번호를 발급하여

 

구매 날짜, 구매 가격 같은 개인정보를 제외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해당 시리얼 번호로 간단하게 누구나 조회가 가능한 것이죠.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확인 가능 한 횟수나 기간 등이 있으면 좋아 보이네요.

 

많은 중고 거래에서 원가격을 알 수 없다는 단점과

 

사기 치는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오프라인에서는 현금 영수증 정도가 되겠네요.

(현금 영수증 또한 인터넷 확인이 가능하니)

 

 

구매가 초과 금지

위의 구매 내역을 동봉해 확인이 가능해지면 그 후로 둘 수 있는 방안입니다.

 

되팔이의 기본 법칙인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을 막는 방안이며

 

그러면서도 중고 거래를 남기기 위함이죠. (보통 구매할 때 보다 싸게 파니)

 

판매가가 구매가를 넘을 수 없게 만드는 겁니다.

 

구매가를 기준으로 잡은 이유는 상품의 가격이 변동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에 따른 변동을 잡으려면 중앙 처리된 상품 가격표가 필요한데 이건 현실적으로 너무 힘들어 보이네요.

 

 

생산 중인 제품만 적용

 

되팔이를 잡는 것이 목적이지 상품의 가치를 떨어뜨려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흔히 말하는 프리미엄의 존재들을 무시해서는 안되죠.

 

적용 대상은 생산 중이고 판매 중인 제품입니다.

 

절판, 한정판, 생산 중단, 판매 중단(품절 X) 등은 해당 상품을 프리미엄으로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제 짧은 머리로는 이 3가지 정도가 떠오르네요.

(크게는 2가지)

 

 

 

현실적으로 진행이 가능한 건 영수증 첨부를 하거나

 

중고 구매를 최대한 줄이는 방안 정도라고 생각하네요.

 

공급이 적은데 수요가 넘치면 가치는 상승하니까요.

(현재의 그래픽카드 시장)

 

또한 공급은 많은데 수요가 적으면 가치는 하락하죠.

(이전 RX570 채굴 중고)

 

 

채굴충과 되팔이들이 환장의 콜라보라 이 시국에 되팔이라도 막아보자는 심정입니다.

 

이 캠페인이 효과가 있으려면 실제 중고거래 사이트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중고나라나 당근 마켓 등 중고거래 사이트의 자체의 규칙으로 추가돼야 효력이 있기 때문이죠.

 

수요가 웃돈을 지불한다고 하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되팔이를 근절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법으로 마련되면 확실하겠지만

단통법 같은 거 시행하는 국회에 기대도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상하게 편집될 것 같아 두렵네요.

 

 

 

힘없는 인간이 글 쓴다고 뭔가 이뤄질 거라 생각하진 않지만

 

요즘 글도 뜸하니 하나 써봅니다.

 

 

 

다양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댓글에 의견을 자유롭게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직접적인 욕설은 NO)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작성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