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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던크래프트에 크리에이트 0.5.1를 올렸지만!!!

인간신 2023. 6. 20. 19:19

요즘 명방도 잘 안하고 마크만 주구장창 하는 중

 

 

ATM8로 시작했다가 테라퍼마 엔지니어링도 해보고 직접 모드팩을 깔짝여보다가

 

지금은 던크래프트를 하는중임 (많은 테스트 버전의 흔적)

 

DawnCraft - An Adventure RPG Modpack - Minecraft Modpacks - CurseForge

 

근데 던크래프트를 하다보니 크리에이트 모드의 버전이 최신버전이 아니라 수정되고 추가된 몇몇 기능들을 못쓰는게 아쉬웠음

 

그래서 모드팩을 직접 수정하다가 얻은 팁들 몇개를 공유하려함

 

1. 모드가 호환되는 forge 버전인가

모드팩을 만들 당시 forge버전과 차이가 나서 에러가 나는 경우

다른 에러가 에러메시지를 보여주며 튕겨버리는것과 달리 마크가 켜지지만 버전이 다르다고 표시됨

(아닌 경우도 있음)

 

이를 해결하려면 단순하게 모드팩에 들어있는 forge 버전을 높여주는 방법이 있음

근데 모드에 따라 호환 안되는 버전도 있을 수 있으니 테스트를 좀 해봐야함

 

해당 모드팩에 프로필 옵션에 보면 forge 버전을 선택하는 공간이 있음

 

크리에이트 0.5.1의 경우 40.2.4 버전이 최저버전이라 해당 버전으로 올려주니 해결됐음

 

 

2. 다른 모드의 버전도 맞는가

이건 정확하진 않은데 크리에이트와 forge 버전을 올렸더니 에러가 새로 발생했음

랜더링 에러였나 바로 튕겨버리며 에러메시지를 남긴 경우임

 

에러메시지에 보다보면 수많은 클래스들이 있는데 다필요없고

그중에 모드 이름으로 보이는 것들을 찾아주면됨

그렇게 몇줄 읽다보니 발견된건 Supplementaries 모드였음

 

해당 모드 버전을 올려주니 해결됐음

 

3. 모드를 직접 수정을 해야하는 경우

던크래프트 모드팩에는 던크래프트 트윅이라는 모드가 포함되어있었는데

해당 모드에서 다른 모드들과 관련된 여러 참조들이 있음

그중에 크리에이트가 업데이트 되면서 클래스를 찾지 못해 에러가 발생했음

얼탱이 없게 단순하게 이름이 바뀌어 에러가 나는 경우임

몹에게 뒤질때마다 튕기며 겜이 꺼짐

 

NoClassDefFoundError - 정의된게 없어서 찾지 못함

 

이런 경우 여러방법이 있겠지만

해당 모드의 소스를 기반으로 수정하여 빌드하는 방법

단순하게 수정하여 사용하는 방법

 

위 방법은 찾아봐야 할게 좀 많으니 패스하고

아래 방법을 공유하겠음

 

우선 어떻게 바뀐지를 알아야하니 해당 모드 사이트로 들어감

 

해당 모드의 소스를 보러 깃헙에 들어가서 검색

 

equipment/toolbox/ToolboxBlock이 경로임

 

하지만 이전 버전에서는 equipment가 아닌 curiosities로 되어있는 모습

 

해당 에러 바로 아래에 보면 어디서 발생했지 나오는데

 

at co m.afunproject.dawncraft.integration.create.CreateCompat.isToolbox(CreateCompat.java:11) ~[DawnCraft-Tweaks-1.18.2-1.2.3c.jar%23127!/:1.18.2-1.2.3c]

 

여기서 발생했다고 나옴

mod폴더에 들어가 해당 모드 파일 jar 파일의 압축을 풀어주고

위 경로대로 들어가면 해당 이름의 클래스 파일이 있음

 

 

jar 파일 자체를 압축 풀어 해당 파일을 열어보면

 

미궁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음

 

중간에 curiosities 부분이 보이네

 

equipment로 수정하면 끝 같지만 이러면 안켜짐

 

그래서 수정할 프로그램이 하나 필요함

 

classeditor

대충 클래스 파일 수정하는 프로그램

 

Java Class File Editor - Browse Files at SourceForge.net

 

Java Class File Editor - Browse Files at SourceForge.net

 

sourceforge.net

 

 

해당 프로그램으로 수정할 클래스 파일을 열어줌

 

두번째 탭에 들어가서 스크롤 내리며 대충 보다보면 수정할 부분이 보임

 

 

위쪽의 에디트 버튼을 눌러서 켜주면 아래가 활성화됨

 

그러고 수정할 부분을 바꾸고 아래 Modify 버튼을 눌러주고 저장

 

압축풀어놨던 파일들을 다시 다 묶어서 압축해줌

 

그러면 zip파일이 될텐데 확장자를 jar로 바꾸면 끝

 

이제 해당 파일을 mod 폴더에 넣어주고 기존거를 지워줌

 

그러면 forge에서 인식을 못함

 

 

하지만 작동함

 

 

 

여담

 

다음날 tweak 모드 버전이 올라가서 소스를 보니 해당 부분이 수정되었고

그 다음날 1.24에 크리에이트 버전이 올라감 ㅋㅋ

 

따흐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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